본문 바로가기
IT

스파이앱 대처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 2020. 9. 29.

 

 

한국 인터넷진흥원에서는 국내와 사이버 위협과 함께 대비책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보호나라를 운영중입니다.

인터넷 보호나라는 최근 배포가 된 악성코드, 해킹, 피싱 피해에 대한 안내와 함께 유행하는 유형에 해당되는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핸드폰에 음성, 문자, 사진 등을 훔쳐볼 수 있는 스파이앱이 설치가 되어 있다면 사생활이 감시되며 그것을 이용해서 범죄에 악용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은 보안 프로그램, 수사목적으로 특정 스마트폰 앱을 설치한 뒤, 스마트폰 원격 조정을 이용하여 금융거래를 시행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파이앱을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새롭게 앱을 다운로드하면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카메라 이용 권한을 허가해 주세요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원치 않은 앱을 깔게 되었을 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삭제를 할 수 있지만 웹브라우저, 이메일 첨부파일, 카카오톡으로 유입이 되었다면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백신 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를 감시해야 됩니다.

 

컴퓨터만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에도 설치를 하여 안전하게 사용을 해야 됩니다.

 

수상한 전화

 

보이스피싱, 스미싱, 사칭 전화를 감지하는 앱도 있는데, 후후는 구글 기준으로 100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하였으며 보이스 피싱 대응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스팸, 보이스피싱을 자동으로 감지하며 전화를 받기도 전에 보이스피싱 음이 뜨니 사기 당할 위험도 낮습니다.

 

보안 검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자체적으로 보안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팸 전화나 보이스피싱을 막아주진 못하지만 악성 코드를 찾아 보안을 지켜줍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보안을 눌러 휴대전화 검사를 누르면 기본 보안 검사가 실행이 됩니다.

깔아져 있는 앱이 많다보니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데요.

 

 

아이폰은 자체 검사 기능이 없답니다.  대신 앱 스토어를 통해 무분별한 외부 앱 설치를 제한하므로 악성 코드에 걸려들거나, 설치할 위험이 낮습니다.

 

악성 코드, 스파이앱은 무심코 누른 메시지, 이메일 첨부파일 등으로 시작이 되므로 신뢰할 수 없는 것은 의심, 조심하는 것이 보안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방지 앱과 보안 검사는 차선책이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니 언제나 조심해야겠습니다.